포켓로그 무한모드 공략 / 포켓로그 (3) : 포켓몬스터 로그라이크
포켓로그 공략/정보 3탄 입니다. 오늘은 포켓로그의 컨텐츠, 모드 중 하나인 무한모드에 관한 정보, 공략을 가지고 왔습니다! 사실 무한모드를 모두 클리어하신 분이 공략을 써야 맞습니다만 2000층 정도 플레이를 하고 든 생각이, 이건 이제 계속 반복되겠구나 생각이 되어서 제가 알고 있는 선에서 포켓로그 무한모드 공략 을 써보겠습니다.
게임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여러분이 재밌게 플레이 하면 되는 것이지요. 제가 플레이 한 것을 바탕으로 공략이 이루어지기에 지극히 일부의 정보임을 알려드립니다. 아니다 싶은 게 있으면 훈수 해주시면 바로 반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층 수를 늘려갈 예정이니까요!
포켓로그 무한모드(엔들리스 모드)
포켓로그 무한모드(엔들리스 모드)란?
최초에 클래식 모드를 클리어 하시면 즐길 수 있는 모드입니다. 클래식 모드와 차이가 존재하며, 말 그대로 무한으로 즐길 수 있는 모드입니다. 클래식 모드를 클리어 하신 후, 새 게임을 통해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 라운드 : 무한모드라는 이름과는 다르게 현재까지는 5850 라운드 까지 존재합니다. 처음에는 왜 제한이 있어? 라고 생각했지만, 2261층 정도 플레이 하면서 이미 무한으로 즐기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850 라운드 까지는 꽤나 플레이 타임이 길어질 것 같습니다.
- 코스트 제한 : 15 코스트 까지 포켓몬을 기용할 수 있습니다. 200 라운드까지 존재하는 클래식 모드와 다르게 계속해서 플레이해야 하기에, 기본적인 코스트 제한이 널널합니다.
- 바이옴 : 1~4 라운드마다 바이옴이 바뀝니다. 클래식 모드와 다르게 지도가 없으므로 랜덤으로 포켓몬과 조우하게 됩니다.
- 보스 포켓몬 : 매 10라운드 마다 등장합니다. 또, 라운드가 진행됨에 따라 랜덤으로 보스 포켓몬이 나옵니다. 원작의 다이맥스 포켓몬과 같이 여러칸의 체력바를 지니고 있는 포켓몬이 등장합니다.
- 보스 : 50라운드마다 9세대에서 등장한 패러독스 포켓몬이 등장합니다. 또, 250라운드마다 무한다이노가 등장합니다. 마지막으로 1000라운드마다 무한다이노 2페이지가 나옵니다. 높은 레벨로 등장하니, 대비를 잘 하셔야 합니다.
- 토큰 : 상대 포켓몬이 얻는 버프, 혹은 내 포켓몬에게 디버프를 줍니다. 50 라운드 진행할 때마다 얻게 됩니다. 배틀 화면 우측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포켓로그 무한모드 공략
사실 포켓로그 무한모드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여러 번 플레이 하며 최적의 조합을 찾고, 사용하는 재미도 있으니까요. 또, 좋아하는 포켓몬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요소 겠네요. 여러 포켓로그 무한모드 공략 글을 읽어보니 주로 후반부에는 야생 포켓몬에게 무조건 도망갈 수 있는 ‘도주’ 라는 특성을 지닌 포켓몬을 사용하여 스킵하시는 분이 많더라구요. 저는 사실 도망 가는게 되는 줄도 몰랐습니다.. 그랬다면 지금 5850층을 이미 달성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2262층까지 플레이 했습니다. 2262층까지 도망 없이 플레이 한 것을 바탕으로 부족한 공략을 한번 소개해 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그저 재밌게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1장 : 무한모드 시작
- 메인캐리가 될 멤버를 선택
클래식 모드를 하시다 보면 어느 정도 알 뽑기를 진행하셨을 겁니다. 운빨이 중요합니다. 저는 운이 좋게 자시안 픽업이 아닌데도 자시안을 스타팅으로 얻게 되었네요. 당연하게도 자시안이 아니더라도 초전설급 포켓몬( 그란돈 / 가이오가 등)과 함께하시면 좋습니다. 가능하시면 클래식 모드 진행을 통하여 사탕을 수급해 패시브를 뚫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정말 뛰어난 성능을 제공합니다!
- 이로치 가이, 행운 포인트가 높은 포켓몬을 서브로
남은 자리에 행운 포인트가 높은 포켓몬들로 채워 넣읍시다. 행운 포인트가 높으면 상점 아이템 리스트의 등급업이 잘 이루어집니다. 무한모드는 초반에 자리 잡는게 중요합니다. 초반에 좋은 아이템을 얻기 위해 행운 포인트가 높은 포켓몬과 함께 합시다.
- 포켓러스가 있는 포켓몬을 파티에
한국 시간으로 오전 9시마다 재설정 되는 포켓러스 포켓몬 입니다. 원작에서 포켓러스는 노력치를 2배 주는 바이러스로 나오는데요. 포켓로그에서는 무려 경험치를 1.5배 제공합니다. 배틀을 진행하면 주변 포켓몬에게 1/10확률로 감염시킵니다. 시작할 때, 위의 사진처럼 무작위 3마리 포켓몬에게 포켓러스 표시가 뜹니다.
포켓러스는 초반 경험치 수급에 큰 도움을 줍니다. 클래식 모드나, 챌린지 모드 모두 도움이 될 정보입니다. 포켓러스에 감염된 포켓몬 한 마리를 파티에 넣어주세요.
포켓러스가 있는 미뇽에게 옆에 있던 고오스가 감염된 모습
2장 : 특성, 패시브
- GOAT 특성, 패시브 : 긴장감 – 상대가 나무열매를 못먹게 됨.
게임이 후반부로 접어들면 상대 포켓몬이 기본적으로 모든 나무 열매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 포켓몬들을 일일이 잡아내기는 아무리 초전설 포켓몬이라도 쉽지 않습니다. 긴장감을 가지고 있는 포켓몬을 사용, 혹은 유전자쐐기로 조합하여 선두에 둡시다. 게임의 진행 속도가 현저히 빨라집니다.
- 좋은 특성, 패시브 : 옹골참 – 상대의 기술에 한방 컷이 안 납니다. 나쁜손버릇 – 접촉할 시 상대방의 도구를 훔쳐온다. 픽업 – 배틀 종료 후 상대 포켓몬의 아이템을 주워온다. 도주 – 무조건 도망칠 수 있다.
이 게임은 한 턴의 차이로 희비가 갈릴 수 있기에, 한 턴을 더 주는 옹골참은 좋은 특성, 패시브 입니다. 또, 이 턴을 활용하여 나무열매를 섭취하거나 아이템을 통하여 회복이 가능하니 말이죠. 주력 포켓몬의 끔살을 방지해 줍니다.
나쁜손버릇은 사실 상대 포켓몬에게 있으면 정말 귀찮아지는 기술입니다. 여러 타 수를 때린다면 아이템을 모조리 뺏기게 되겠죠. 그 반대면 굉장한 효율을 냅니다. 타 수가 많은 포켓몬에 멀티렌즈와, 갈고리손톱을 지니게하여 상대의 아이템을 뺏어올 수 있죠.
픽업은 나쁜손버릇의 하위 호환이긴 하나 초반 아이템 파밍에 꽤 유용합니다. 선두에 두지 않아도 특성이 발동됩니다.
도주는 몰랐지만 굉장히 유용할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상대로부터 반드시 도망칠 수 있는 특성 입니다. 라운드의 스킵을 위해 유용할 것 같습니다.
3장 : 기술
- 위력 80~100의 기술 : 높은 위력의 기술도 좋지만, 높은 위력의 기술은 디버프가 존재하는 기술이 많아서 이기도 합니다. 또, 메인캐리 포켓몬을 주로 사용하기에 기술 PP가 모자를 수 있습니다.
- 왠만하면 자력기 사용 : 사실 후반에 들면 자력기의 위력보다 아이템을 통한 기술 위력을 늘리는 게 더 체감이 많이 되긴 하지만, 초반에는 자력기만큼 강한 위력을 지닌 기술이 없습니다.
- 전용기 : 초전설급 포켓몬에게는 각자의 전용기가 존재합니다. 전용기는 대체로 강한 위력을 가지고 있고, 성능이 좋습니다.
- 타 수가 많은 기술 : 게임의 후반부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왕의징표석, 끈기갈고리손톱 등을 통해 풀죽음, 기술 위력을 늘려주는 아이템을 뺏어오면 게임이 쉬워집니다.
- 체력을 일정량 회복해주는 기술 : 체력 회복기는 언제나 좋습니다. 그냥 회복하는 기술도 좋고, 상대에 준 피해를 일정량 회복하는 흡혈 기술도 좋습니다.
- 턴 마다 피해를 주는 기술, 함정 기술 : 서브 포켓몬에게 채용해주세요. 한 번씩 철가시(롤의 가시갑옷, 타격을 받으면 피해를 돌려준다.) 특성을 가진 포켓몬이 등장합니다. 이 포켓몬을 잡으려면 상태 이상 혹은 턴 마다 피해를 주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후반에는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필요에 있어서는 도망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의 랭크업에 영향을 받지 않는 기술 : 보스 포켓몬은 별도의 체력바가 존재합니다. 체력바의 일정 수치를 넘길 때마다 랭크업을 하죠. 포켓몬을 쓰러뜨리는 게 꽤 까다로워집니다. 예를 들어 자시안의 성스러운칼은 상대방의 랭크업에 영향을 받지 않는 기술입니다.
4장 : 아이템(도구)
- 중요한 도구 : 무한모드는 전설의 포켓몬과 이로치 포켓몬, 개체값이 높은 포켓몬을 포획하는데 목표가 있습니다.
게임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도구를 우선적으로 선택합시다. 학습장치 2종, 경험부적 2종, 빛나는부적, 특성부적, 개체값탐지기, 록캡슐 등이 있습니다. 록캡슐이나 빛나는부적이 빨리 등장하면 등장할수록 좋습니다. 열매주머니는 정말 좋은 아이템이므로 꼭 3스택을 먼저 채워주시면 난이도가 하락합니다.
추가로 저는 사탕단지가 꽤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후반부로 가면 메인 캐리 포켓몬을 계속 선두에 놓게 되는데, 이 때 레벨업 뻠삥을 통해 상대 포켓몬과의 차이를 벌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지닐 수 있는 아이템 : 등급이 높은 아이템을 우선 선택해 줍시다.
후반부로 가면 토큰으로 인해 상대 포켓몬의 스펙이 어마어마해집니다. 아이템을 소지하지 않고 있는 포켓몬이라면 상대 포켓몬에게 흠집조차 낼 수 없습니다. 주력 포켓몬에게 아이템을 몰아주셔도 좋지만, 더블 배틀이 존재하기 때문에 적어도 하나의 서브 포켓몬에게 아이템을 나눠주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상한사탕을 통해 메인 캐리 포켓몬의 레벨을 지속적으로 올려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간 중간에 타입 기술 위력을 높여주는 도구를 선택하셔도 좋지만, 위력 도구들은 상대 포켓몬에게 뺏어서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보스 포켓몬이 주로 많이 타입 도구를 들고 있습니다. 포획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아이템 전달
매번 전투가 끝나면 화면 하단에 있는 Transfer 버튼을 통해 포켓몬이 소지한 아이템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포켓몬을 포획하거나, 아이템을 뺏어왔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5장 : 아이템 등급업(행운 포인트)
- 아이템 등급업 : 행운포인트가 높은 포켓몬을 통해 아이템 등급업 확률을 높여봅시다.
계속해서 말하지만 이 게임은 로그라이크 특성의 게임이라 아이템이 굉장히 중요한 게임입니다. 행운포인트가 오르면 아이템 등급업이 이루어지는데요. 높은 등급의 아이템을 획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행운포인트 : 행운포인트를 가지고 있는 포켓몬을 멤버에 구성하면 최대 SSS랭크로 등급업을 할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합니다.
행운포인트를 가진 포켓몬이 기절해있으면 포인트 합산에 제외됩니다.
단일 포켓몬으로 행운포인트를 수급할 수 있는 최대치는 3 포인트 입니다. 6마리의 행운포인트가 모두 3 포인트라면 최대 랭크로 등급업 확률을 올릴 수 가 있죠. 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 합니다. 엄청난 운의 소유자거나, 게임을 많이 플레이해서 알 뽑기 혹은 포획을 하신 분이라면 가능하겠지만요. 하지만, 방법이 있습니다!
6장 : 유전자쐐기
유전자쐐기를 통해 포켓몬의 특성, 타입, 성격, 기술 배치, 행운포인트 등을 입맛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앞서서 다룬 글에 유전자쐐기 관련된 내용을 작성해 놓았으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타입과 행운 포인트를 다뤄보겠습니다.
- 타입
유전자쐐기를 통해 약점이 적은 포켓몬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로 고스트/노말 타입의 포켓몬을 조합하게 되면 약점이 악타입 하나, 무효가 노말, 격투, 고스트 타입이 되는 포켓몬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포켓몬 타입 계산기라는 사이트가 있어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무한모드를 진행하시면서 무한다이노가 벽이 될 수 있습니다. 독/드래곤 타입으로 독기술과 드래곤기술을 사용하니, 강철/페어리 타입의 포켓몬을 채용하시면 돌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행운포인트
행운포인트가 높은 포켓몬을 유전자쐐기로 조합하면 최대 6 포인트를 가진 포켓몬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다만 뒤에 선택되는 포켓몬은 조합을 해제하면 놓아주게 되니 주의해주세요.
7장 : 멤버 구성
다시 말씀드리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플레이 하고 싶은 대로 멤버를 구성하시면 됩니다.
추천 드리는 구성은 메인 캐리 포켓몬, 서브 포켓몬(타입: 강철/페어리, 기술: 턴 마다 데미지를 주는 기술), 행운포인트가 높은 포켓몬 2자리, 포켓몬사탕이 필요한 포켓몬, 여유 한자리 입니다. 상황, 기호에 맞게 구성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메인 캐리 한 포켓몬에 몰아주고 행운포인트를 채우는 식으로 게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한자리는 이로치 포켓몬이나 전설, 환상 포켓몬을 포획하고 아이템을 전달하는 자리로 사용하고 있죠.
포켓로그 무한모드 공략 마무리
여러 방법 중 한 가지, 제가 플레이 한 내용을 바탕으로 포켓로그 무한모드 공략 글을 써 보았습니다. 생각나는대로 적어서 많이 부족할 거에요. 처음에는 공략성 글을 쓰기가 좀 꺼려졌는데요. 이유인즉슨 게임에는 정답이 없을 뿐더러, 아직 5850층을 달성해보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게임을 플레이 하는데 정답은 없습니다! 여러분의 식대로 재밌게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이 글을 처음 쓸 때보다 한 150층 늘었네요. 천천히 5850층을 향해 달려가 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iai0le
ckzgjq
kzqgfv
chcg4s
91ek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