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게임 :: 게임으로 주식을 배워보자 / STONKS-9800
주식 투자에 지친 그대들, 혹은 주식 투자를 하고 싶은데 현금을 투입하기가 망설여지는 그대들을 위한 게임이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도 할 수 있는 주식 게임. 바로 STONKS-9800: 주식 시장 시뮬레이터 입니다.
주식 게임 <STONKS-9800: 주식 시장 시뮬레이터> 정보
STONKS-9800은 얼리억세스 게임으로 주식 시장을 간접으로 체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사실 여러 시뮬레이션 게임이 있습니다 만, 주식과 관련 된 시뮬레이션 게임은 없었습니다. 직접 투자를 하고, 거래를 하며, 하물며 기업을 설립하여 사업 적인 성공을 혹은 실패를 거둘 수 있는 게임은 없었기에 이 게임은 새로운 자극을 주기에 적합합니다. 시뮬레이션 게임은 대개 반복 적인 노동, 플레이를 요 하는데 반해 STONKS-9800은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함에 따라 여러가지 상황이 발생되는 이벤트가 존재합니다. 다른 시뮬레이션 게임과는 살짝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죠.
1980년대의 일본 버블 경제 시절의 주식 시장으로 레트로한 감성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주식 차트를 보면 그 시절 기업의 이름이 비슷하게 존재합니다. 실제로 역사적 고증이 들어간 이벤트도 존재합니다(설정에서 끄실 수 도 있습니다). 자유 모드, 사업가 모드가 있습니다. 자유 모드는 일반인으로 시작해서 여러가지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사업가 모드는 기업을 설립하면서 시작합니다.
주식을 거래하여 보유 자금을 늘리고, 기업을 설립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사업 적인 수완을 거두어서 성공하는 게 목표인 게임입니다. 돈만 굴리는 게 목적이 아닌, 소비하는 소모처도 존재하여(부동산, 차량 등) 다양한 소비 상황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또, 평판을 늘리고 인맥을 쌓아서 명성을 높여보실 수 도 있습니다. 당연히 도박 컨텐츠도 존재합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비서와의 미연시도 존재하기에 소소한 재미도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게임 가격
11,000원의 가격으로 스팀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2024년 5월 25일 까지 25%할인한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지켜본 결과 자주 할인을 하고 있습니다. 만원이 안되는 돈으로 가볍게 즐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게임 정보
– 태그는 인디, 시뮬레이션, 얼리억세스, 주식, 2D
– 개발사는 TERNOX
– 2023년 7월 18일에 출시된 게임입니다.
– 한국어 공식 지원
- 게임 요구 사양 / 평가
인디게임 특성 상 좋은 사양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사무용 노트북 사양에도 적합한 듯 보입니다. 평가는 마이너한 시뮬레이션 게임이기에, 많은 평가는 없지만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가 많습니다.
주식 게임 <STONKS-9800: 주식 시장 시뮬레이터> 인 게임 정보
< 집 >
레트로한 감성이 뿜뿜하는 UI 입니다. 사진은 집 탭의 기본 UI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게임은 시간이 흐르며 진행됩니다. 화면 상단에 일시 정지, 진행 버튼이 있으며 보유 자금, 날짜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우측 상단 구석에서 게임 저장, 설정 등을 할 수 있죠. 화면 상단에는 재산, 수입, 지출, 수익, 소득세, 부채 등이 표시 되어있습니다. 또 부동산, 차량 등의 현물도 있죠. 중앙에는 수입과 지출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표시됩니다. 오른쪽에는 상태 창이 표시되어있으며 개인 지출을 늘려주셔야 스트레스 관리가 됩니다. 스트레스 관리를 못하면 우측 사진처럼 병원 신세를 져야 할 수 도 있습니다.
< 차트 >
여러 기업들의 주식 차트를 보여줍니다. 게임 사인 TERNOX의 모습도 보이네요. 여러 일본 기업들의 철자가 조금씩 다르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몰입도를 늘려줄 수 있겠죠? 기업을 클릭하셔서 우측 사진 처럼 보고 싶은 차트만 보실 수 도 있습니다.
< 주식 거래소 >
거래소 역시 직관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쉽게 사고 팔 수 있습니다. 지분을 높이면, 이사의 자격으로 기업 회의에 참석하실 수 도 있습니다. 또, 보유 주식에 따른 배당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게임 진행 중에 전화가 걸려와서 일정 금액을 받고 상승장에 대한 찌라시를 풀 때도 있습니다. 믿거나 말거나 는 본인의 결정! 평판이 높아지면 공매도도 가능해집니다. 거래할 때도 직전에 거래했던 주가가 표시 되므로, 얼마에 거래했는지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점에 구매해서 고점에 팔아봅시다.
< 프로필 >
프로필 탭에는 현재 명성이 표시됩니다. 여러 활동들도 표시 되구요. 저 같은 경우에는 메구미(비서)와의 우정이 제일 중요하답니다.
< 자산 >
보유 중인 자산이 표시됩니다. 은행에서는 대출도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을 구매해서 임대를 주어 수익을 내실 수 도 있습니다. 또 자산 시뮬레이션 게임에 빠질 수 없는 차량도 존재하니, 부를 축적해서 구매해봅시다.
< 자문 >
자문 탭에서는 메구미(비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야기를 통해 호감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메구미와 어떤 이벤트가 있을지 기다려집니다. 또, 여러 활동 등을 위한 자문을 구할 수 있으니 이 탭을 잘 활용해 봅시다.
여러 인맥들을 쌓아서 중요한 정보를 얻거나 스트레스 해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을 설립할 때 인재로 채용을 하실 수도 있구요.
주식 게임 <STONKS-9800: 주식 시장 시뮬레이터> 후기
장점
-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주식장
- 돈을 벌고, 소비할 수 있는 소모처 존재
- 인맥을 통한 정보, 채용 가능
- 주식 이외의 수입 컨텐츠
- 기업 설립 가능, 상장 역시
- 예쁜 비서와의 미연시
- 스테이터스 존재, 부정적 영향 존재
- 직관적인 UI
- 중독성
- 도파민 과다 분비
- 여러 이벤트 존재
단점
- 비현실적(정부의 개입 없는 자본에 의한)
- 꽤 나 불편한 조작
- 자주 팅김
- 반복적인 이벤트
- 주알못도 부자가 되는 난이도
-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할게 없어짐
돈을 벌고, 소비를 함에 있어서 완성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다른 시뮬레이션 게임과 견주어 보았을 때 말이죠. 또, 주식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구성이 직관적이고 쉽습니다. 세세하게 지정을 하지 않아도 되니 말이죠.
정부의 개입이 없는 자본만 굴러가는 환경이라 현실성은 떨어질지라도 충분히 투자의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의 대표가 되어 기업을 경영하는 경험도 해볼 수 있구요. 또, 인맥을 늘리는 것도 하나의 경험이겠네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플레이 했습니다. 처음에는 긴가 민가 했습니다. 쉽게 질리지 않을까? 주식을 잘 모르는데 할 수 있을까? 쉽게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했으니 말이죠. 주식 이외에 또 다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색다른 묘미를 즐길 수 있죠.
다만 생각보다 난이도가 쉬웠습니다. 차트의 변동이 적다고 해야 하나. 찌라시가 맞아 떨어질 때가 많다고 해야 하나. 얼리억세스 게임인 만큼, 정식 출시 될 때는 조정이 되겠죠?
또, 레트로한 걸 너무 추구했는지 주식을 클릭해서 사야 한다는 점은 불편했습니다. 사소한 부분이긴 합니다 만. 일정 수치를 입력해서 구매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여기 까지 주식 게임 <STONKS-9800: 주식 시장 시뮬레이터>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한번 플레이 해보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